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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젝트관리/CMMI

프로젝트 관리 프로세스 설명

by 막대바람 2021. 1.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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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프로세스 설명

5.1.    프로젝트 범위 정의

개요

프로젝트에 적용할 프로세스를 수립하고 프로젝트의 범위를 정의한다.

입력물

l  제안 요청서

l  제안서

l  계약서

작업내용

1.      프로젝트 범위 정의

1)      영업 담당자는 프로젝트 PM과 함께 고객과 사전협의를 통해 프로젝트 범위를 설정한다.

2)      PM은 영업 담당자와 고객과 사전 협의한 내용을 바탕으로 산정결과서를 작성하여 프로젝트 투입공수를 산정한다.

3)      영업 담당자는 PM이 산정한 투입공수를 기반으로 최종견적을 결정한다.
OCS/EMR
프로젝트의 경우, “EMR Sales 제안스펙문서를 참고하여 최종 견적을 결정한다.

4)      영업팀, PM, 프로젝트 팀원은 위험, 가정, 제약사항, 추가검토 및 조정사항에 대하여 확인하고, 리스크가 식별되면 G/W리스크 관리문서에 기재하여 관리한다.

5)      영업담당자는 산정근거에 따라 위험식별 및 최종견적 확정이 완료되면 회사의 계약절차에 의거하여 프로젝트 계약을 수행한다.

 

2.      WBS 작성

1)      프로젝트 관리자는 범위 명세서를 토대로 프로젝트의 단계 및 활동을 정의한 상위 수준의 WBS를 작성한다. WBS는 계획 수립 및 요구사항 정의 과정을 거치며 하위 작업 단위로 상세화한다.

2)      WBS는 다음과 같이 추적될 수 있는 프로젝트의 모든 업무 활동을 포함해야 한다.

§   계획 수립 활동

§   프로젝트 감독 및 통제 활동

§   제품 개발 및 유지보수 활동 (요구분석, 설계, 개발, 테스트, 설치/배포)

§   프로젝트 종료 활동

3)      WBS는 수행 프로젝트 형태에 따라 (솔루션)개발, (일반)개발, 유지보수 프로젝트로 구분하여 작성한다.

4)      WBS 작성은 문서작성도구(MS-Office[Excel]를 사용하여 작성한다.

5)      고객요청 시 내부검토가 완료된 후, 작성된 범위 명세서’, ‘WBS’를 고객과 검토하여 이견사항에 대해 조율한다.

출력물

l  범위 명세서

l  WBS([솔루션]개발, [일반]개발, 유지보수)

l  프로젝트 산정결과서

제약사항

l  사업수행계획서 또는 연간 유지보수 계획서, 업무수행계획서에 업무 범위를 기술하는 것으로 범위 명세서를 대신 할 수 있다.

l  유지보수 프로젝트의 WBS연간 유지보수일정표로 대체 할 수 있다.

5.2.    프로젝트 수행 계획 수립

개요

프로젝트 수행에 필요한 계획들을 수립하여 이해관계자의 합의 및 상위 관리자의 승인을 득한다.

입력물

l  범위 명세서

l  WBS([솔루션]개발, [일반]개발, 유지보수)

l  프로젝트 산정 결과서

작업내용

1.      프로젝트 프로세스 테일러링 수행

1)      프로젝트 관리자는 회사 표준 프로세스가 프로젝트의 수행 환경에 적절한 지를 검토하고 프로젝트 수행 환경 및 특성과 상이하여 프로젝트에 적합한 프로세스를 재 정의할 필요가 있는 경우, ‘프로세스 조정 가이드를 기준으로 프로젝트의 프로세스를 재 정의한다.

 

2.      프로젝트 조직 및 역할 정의

1)      프로젝트 관리자는 프로젝트 수행 및 관리에 필요한 조직을 정의한다.

2)      프로젝트 관리자는 프로젝트 외부의 지원 조직이 프로젝트 수행 활동에 참여하는 경우, 이들의 역할을 정의하고 계획 수립 과정에 참여시킨다.

3)      프로젝트 관리자는 프로젝트의 원활한 진행을 위해, 프로젝트에 관여하는 고객사 인력을 프로젝트 조직에 포함시킨다.

4)      협력업체를 활용하여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경우는 협력업체관리 프로세스에 따라 협력업체를 선정하여 프로젝트 조직에 포함시킨다.

5)      프로젝트 관리자는 프로젝트 조직도를 작성하고 조직 별 역할과 책임을 정의한다.

 

3.      일정 계획 수립

1)      프로젝트 관리자는 작성된 WBS를 기반으로 작업 일정을 수립한다.

§   상위 수준 WBS를 하위 작업 단위로 상세화 한다.

§   WBS 하위 작업에 다음과 같이 마일스톤을 설정한다. 품질보증, 형상관리 등 별도 계획에 의한 마일스톤은 관련 계획 수립과 병행하여 설정한다

- 고객으로부터 지정된 마일스톤

- 품질점검, 단계(개발공정) 검토, 단계(개발공정) 완료보고 등

- 형상감사

- 교육훈련

- 기타 프로젝트 관리자가 정한 마일스톤

2)      프로젝트 관리자는 수립된 일정이 프로젝트 기간에 부합하지 않는 경우 이를 조정한다.

 

4.      인력투입 계획 수립

1)      프로젝트 관리자는 업무 수행을 위해 필요한 지식과 기술 대비 투입 인력의 보유 지식과 기술을 평가하여 기술대비표를 작성한다.

2)      프로젝트 관리자는 기술대비표의 내용을 검토하여, 필요 지식과 기술 및 공수 산정 결과에 근거하여 필요한 인력을 선정하고 일정 계획에 따라 투입 시기와 기간을 결정하여 인력투입 계획을 작성한다.

3)      프로젝트 관리자는 WBS의 하위 작업 별 담당자를 지정한다.

 

5.      교육 계획 수립

1)      프로젝트 관리자는 기술대비표상의 투입인력의 보유 지식과 기술을 확인한다.

2)      프로젝트 관리자는 부족한 지식과 기술이 있는 경우 이에 대한 확보 방안을 수립한다.

§   부족 기술에 대한 교육 계획을 수립한다.

§   인력 교체 또는 충원, 외부 아웃소싱이 필요할 경우 인력 투입 계획에 반영한다.

 

6.      작업 환경 정의

1)      프로젝트 관리자는 조직 차원에서 정의된 표준 작업 환경 구성 요소 중 프로젝트 업무 수행을 위한 변경, 신규 요구사항을 파악하여 프로젝트의 작업 환경을 정의한다.

2)      프로젝트 관리자는 작업 환경 구축에 필요한 사항들을 확인하고, 별도의 작업환경 구축이 필요한 경우, 작업 환경 구축을 위한 계획을 수립한다.

 

7.      자료 관리 계획 수립

1)      프로젝트 관리자는 프로젝트에서 관리할 자료의 유형을 파악한다.

2)      프로젝트 관리자는 문서 및 기록 관리 가이드’’에 따라 자료의 식별 체계, Repository 구성, 작성 및 승인 절차, 보관 및 배포 절차 등을 정의한 자료 관리 계획을 수립한다.

 

8.      동료검토 계획 수립

1)      프로젝트 관리자는 프로젝트의 산출물 중 동료검토 대상과 검토 유형을 정의한 동료검토 계획을 수립한다.

§   개발(솔루션, 일반) 프로젝트는 WBS의 활동 수행에 따라 발생되는 산출물에 대해 동료검토 여부와 방법(Walkthough, Deskcheck), 검토 일정 등의 계획을 수립한다.

§   유지보수 프로젝트의 경우 유지보수 요청 등급에 따라 동료검토 대상과 유형이 결정 되므로 대상과 유형에 대한 결정 기준을 정의한다.

2)      동료검토 수행 기준 및 수행 방법은 동료검토 가이드를 참조한다.

 

9.      이해관계자 참여 계획 수립

1)      프로젝트 관리자는 이해관계자가 참여하는 회의 및 정기, 비 정기 보고 등 이해관계자 참여 계획을 수립한다.

 

10.   관련 계획 조정 및 통합

1)      프로젝트 관리자는 업무와 관련된 계획들을 확인하고 내용을 검토한다. 관련 계획은 다음과 같은 계획들을 말한다.

§   형상관리 계획

§   품질보증 계획

§   위험관리 계획

§   측정 및 분석 계획

§   의사결정(현안 유형 및 적용 기준)

2)      프로젝트 관리자는 관련 계획들과 프로젝트 수행 계획과의 일관성을 확인하고, 관련 계획과의 조정이 필요한 부분을 협의하여 조정한 후 프로젝트 수행 계획에 포함시킨다.

3)      계획 통합 시 다음 사항이 반영되어 있는지 확인한다.

§   주요 활동의 작업 순서를 감안한 일정 수립 (작업의 규모 및 복잡성, 통합과 테스트, 주요 자원의 가용성, 핵심 인력의 가용성 등)

§   연관된 작업 산출물에 대한 검토 계획

§   연관된 작업을 수행하기 위한 교육훈련 계획

 

11.   프로젝트 수행 계획 문서화

1)      프로젝트 관리자는 상기 계획들을 통해 작성한 자료들을 바탕으로 계획서 초안을 작성한다.

2)      프로젝트 관리자는 프로젝트 규모 및 특성에 따라 계획서를 작성한다. 분류 기준은 다음과 같다.

3)       사업수행 계획서는 표준 템플릿을 준용하여 작성하되 필요할 경우 별도 서식이나 자료 등을 추가할 수 있다.

 

12.   위험 식별 및 분석

1)      프로젝트 관리자는 프로젝트 목표 달성에 문제를 야기할 수 있는 잠재적 위험 요소를 파악하여 위험관리대장에 등록하여 관리한다.

2)      위험 식별은 위험체크리스트를 활용하거나 팀원 및 이해관계자가 참여하는 회의, 과거 발생 위험에 대한 분석 등을 통해 수행하며 자세한 사항은 위험관리 프로세스를 참조한다.

 

13.   작업 환경 구축

1)      프로젝트 관리자는 작업 환경 구축 계획에 따라 작업 환경을 구축하고 사용에 필요한 도움 자료들을 관련자에게 배포한다.

출력물

l  기술 대비표

l  사업수행 계획서(5.3. 프로젝트수행계획수립 – 11.2 표 참조)

제약사항

l  실행 예산 계획은 수주심의 자료로 대체할 수 있다. 산정된 비용(공수)과 차이가 있는 경우 이에 대한 대응방안을 수립하여 시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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