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5. 프로젝트 현황 검토 및 보고
개요 |
프로젝트 모니터링 결과를 분석하고, 이해관계자와의 검토 및 보고를 수행한다. |
입력물 |
l 팀원 업무 보고 l 프로젝트 모니터링 기록 |
작업내용 |
1. 진척 현황 검토 1) 프로젝트 관리자는 정기, 비정기적으로 업무 담당자 및 이해관계자와 함께 작업 진행 상태(진도, 성과, 문제)에 대한 정보 공유 및 의사소통을 위한 회의를 수행한다. 2) 계획 대비 실적의 차이가 현저히 나는 사항이 있다면 문서화하고 문제 사항을 식별한다. 3) 작업 산출물과 프로세스 등에서 식별된 문제점, 문서 변경 요청 혹은 기술 변경 요청 사항 등을 검토한다. 4) 검토 결과와 결정 사항을 회의록에 기록한다.
2. 단계(마일스톤) 검토 1) 지정된 단계(마일스톤)에 상위관리자, 관련 조직, 고객, 협력업체 등 이해관계자 참석 하에 성과 및 결과를 검토한다. 2) 검토 결과와 결정 사항을 회의록에 기록한다
3. 프로젝트 현황 보고 1) 프로젝트 관리자는 다음과 같이 프로젝트 진행 상황에 대한 정기, 비정기 보고를 수행한다. 2) 보고 형태는 회의 또는 서면으로 수행하며 ‘사업수행 계획서’에 정의한 바에 따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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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력물 |
l 프로젝트 주간 보고서 l 프로젝트 단계(마일스톤) 보고서 l 프로젝트 월간 운영보고서(유지보수) l 회의록 |
제약사항 |
l 프로젝트 별로 보고 형태와 주기는 다르게 정의하여 수행할 수 있다. (단, 주간보고는 필수) |
프로젝트 통제 및 시정 조치
개요 |
프로젝트 수행 시 발생되는 정보 및 데이터를 수집하여 분석하며 식별된 이슈들은 시정조치를 취하고 완료될 때까지 관리한다. |
입력물 |
l 프로젝트 모니터링 기록 |
작업내용 |
1. 이슈 식별 및 분석 1) 프로젝트 관리자는 업무 수행 중 발생한 이슈를 수집하여 GW의 “이슈관리”문서에 등록하여 관리한다. 이슈의 예는 다음과 같다. § 계획 수립 시 예측한 값과 실제 결과 간의 편차가 클 경우 (측정 목표의 임계치를 벗어나는 경우) § 합의 사항을 만족시키지 못할 경우 § 식별된 위험이 실제로 발생하여 문제화 된 경우 § 이해관계자 간의 협업과 관련된 문제 (가용인력, 일정 등) § 시스템 개발, 전환, 유지보수 상의 제반 문제 2) 프로젝트 관리자는 정기적인 검토회의 또는 주간 업무회의 등을 통해 프로젝트 팀원 및 영업담당자 등 이해관계자와 함께 등록된 이슈를 검토한다. 3) 이슈로 확정된 경우, 프로젝트 관리자는 이슈 내용, 중요도, 긴급도 등을 검토하여 처리담당자를 선정한다.
2. 조치계획 수립 1) 프로젝트 관리자는 이슈를 조치할 담당자를 지정한다. 2) 조치 담당자는 이슈에 대한 조치 계획을 수립한다. 가능한 조치의 예는 다음과 같다. § 요구사항 변경 혹은 수정 § 계획 또는 예측치의 수정 § 협약 사항에 대한 재 협상 § 추가 자원 투입 § 프로세스 변경 § 프로젝트 위험 등록 혹은 수정 3) 수립된 조치 계획은 해결 주관자의 승인을 득한다.
3. 조치 이행 1) 조치 담당자는 조치 계획에 따라 필요한 조치를 이행한다. 2) 프로젝트 관리자는 조치가 완료될 때까지 이슈 처리 과정을 모니터링 한다. 3) 조치 담당자는 이슈 조치가 완료된 경우 GW의 “이슈관리”문서에 조치결과를 등록한 후 프로젝트 관리자에게 보고한다. 4) 프로젝트 관리자는 조치 결과를 분석하여 효과를 판단하고 해당 이슈를 종료한다. 5) 프로젝트 관리자는 프로젝트의 주요 이슈에 대한 조치 결과를 주간, 단계(마일스톤)보고를 통해 프로젝트 주관 부서장에게 보고한다. |
출력물 |
l 이슈관리(GW) |
제약사항 |
l 해당사항 없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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