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로젝트관리/CMMI - 프로젝트관리프로세스

3. 프로젝트관리프로세스- 사업수행계획서

by 막대바람 2022. 9. 29.
반응형

1. 프로젝트관리프로세스 - 프로젝트계획프로세스

2. 프로젝트관리프로세스 - 프로젝트수행계획수립

3. 프로젝트관리프로세스 - 사업수행계획서

4. 프로젝트관리프로세스 - WBS(계획단계)

5. 프로젝트관리프로세스 - 예산 및 집행관리

6. 프로젝트관리프로세스 - 수행 및 모니터링

7. 프로젝트관리프로세스 - 모니터링 지표

8. 프로젝트관리프로세스 - 수행중심의 WBS

9. 프로젝트관리프로세스 - 프로젝트 종료

사업수행계획서의 내용은 사내의 품질 또는 관리 방법론에 의거해서 내용이 변화될 수 있으며, 이번 글에서는 CMMI 에 의거하여 사업수행계획서에 기록되어 있는 내용을 설명하겠다.

사업수행계획서 내용을 작성할때 내용이 너무 많을 경우 "첨부" 문서를 활용하여 사업수행계획서에 별첨으로 작성될 수 있다. 

 

1. 프로젝트 개요 

프로젝트 개요는 프로젝트의 목표, 범위, 제약사항등을 기록한다.

프로젝트의 목표는 RFP의 내용을 중심으로 작성하고, 범위 및 제약사항은 프로젝트 범위 프로세스에서 생산된 범위명세서와 제약사항을 기준으로 작성하게 된다.

 

2. 방법론 및 접근법

프로젝트에서 사용되는 방법론과 테일러링을 거친 프로세스를 작성한다.

 

3. 프로젝트 표준 정의

프로젝트에서 사용되는 작업환경(형상관리도구, 프로젝트관리도구등)과 설치표준(장비 및 소프트웨어), 문서표준(산출물 템플릿 및 기준, 별첨 가능)을 지정한다.

 

4. 자원계획

프로젝트에서 사용되는 물적/인적 자원에 대해서 정리하여 추가합니다. 고객조직, 프로젝트수행조직, 역할과 책임, 인력투입계획, 교육계획, 조달계획(장비 및 소프트웨어 도입 일정)에 대해서 정리한다.  자원계획은 프로젝트에서 테일러링한 내용을 기반으로 프로젝트에 포함되는 내용을 정리하여 기록한다. 특히 자원계획에서 중요한 점은 인력투입계획과 조달계획에 대해서는 추후 프로젝트의 진행과정에서 실제 수행되는 일정이므로 실행 가능한 일정을 기록한다.

 

5. 일정계획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일정에 대한 사항으로 제안서나 WBS에 기록된 상위 개념에 대한 중요 일정계획을 기록하고, 상세한 일정계획(WBS)은 별첨으로 포함한다.

 

6. 진척관리계획

프로젝트 공정율을 기록한다. 공정율을 보고하는 주기와 공정율을 측정하는 기준을 등록하고, 일정의 변경하는 절차등 관리하는 기준을 등록한다. 

특히 중요한 사항은 진척률 관리기준으로 정상 공정율을 대비하여 미흡할 경우 이에 대한 대처방안을 기록한다.

진척계획을 변경할떄 고객과 협의하는 절차에 대한 내용도 기록한다.

 

 7. 위험/이슈관리계획

위험/이슈를 관리하는 방안과 식별방법, 그리고 고객과 위험과 이슈를 식별하여 보고하고 해소하는 절차를 등록한다.

 

8. 이해관계자 참여 계획

본사의 이해관계자의 협조사항이나 의사소통 관계도,  또는 사업진행시 협업을 진행할 내/외부 기관과 역할등에 대하여 지정하게 된다.

또는 이해관계자와의 회의 및 보고 절차 및 주기등을 기록한다.

 

9. 품질보증계획

품질관리 프로세스를 도입하는 경우 품질 심사 계획과 일정 고객과의 보고등의 절차를 기록한다.

 

10. 검증및 확인 계획

관리/개발산출물등 문서 산출물과 단위, 통합테스트 계획을 기록하고, 테스트에 포함되는 소프트웨어, 이해관계자와의 역할등에 대해서 기록한다.

 

11. 산출물 관리계획

문서와 개발 소스에 대한 형상관리 계획과 고객 승인 절차등을 기록한다.

 

12. 측정 및 분석 계획

프로젝트 진행상황에 대한 모니터링시 필요한 측정과 분석 계획을 등록한다.  

특히 유지보수 사업의 경우 측정 및 분석 계획이 매우 중요하다.

 

13. 요구사항관리계획

요구사항은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기간동안 수시로 발생하고, 소멸하며, 수정되어 진다.

이러한 요구사항을 상태와 프로젝트 수행 단계별로 진행상황을 추적할 수 있는 추적관리 방안등을 기록한다.

 

14. 대안결정계획

프로젝트를 진행시에 발생할 수 있는 위험/이슈가 발생되면 이에 대한 대안을 수립하는 절차를 기록한다. 대안을 수립하는 기준과 고객에게 대안을 제시하고 협의하고 승인받는 절차등을 기록한다.

 

마무리

이글에서 제시하고 있는 사업수행계획서 항목은 CMMI 의 프로세스를 기준으로 정리하여 제시한 내용으로 반드시 따라 할 필요는 없다.  그러나, 프로젝트 수행계획서에 등록될 항목은 프로세스 조정(테일러링) 절차를 고객과 협의하여 결정한 내용을 반영해서 작성되어야 한다.

위 내용은 고객에게 제출되어야 할 내용을 기준으로 작성되었으며,  수주심의서, 실행예산과 인력투입계획, 내부 이해관계자와의 협의 사항등의 내용등을 추가하여 내부 사업수행계획서를 작성하여 승인을 받도록 하고, 고객에게 발송되어야 한다.

 

특히 내부 사업수행계획서의 실행예산 및 일정 변경등의 진행 사항은 프로젝트의 시작과 종료 시점까지 지속적으로 관리되어야 하며, 추후 사업종료후 타 프로젝트에서 참고할 수 있는 중요 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