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로젝트관리/CMMI - 프로젝트관리프로세스

6. 프로젝트관리프로세스-수행 및 모니터링

by 막대바람 2022. 10. 17.
반응형

1. 프로젝트관리프로세스 - 프로젝트계획프로세스

2. 프로젝트관리프로세스 - 프로젝트수행계획수립

3. 프로젝트관리프로세스 - 사업수행계획서

4. 프로젝트관리프로세스 - WBS(계획단계)

5. 프로젝트관리프로세스 - 예산 및 집행관리

6. 프로젝트관리프로세스 - 수행 및 모니터링

7. 프로젝트관리프로세스 - 모니터링 지표

8. 프로젝트관리프로세스 - 수행중심의 WBS

9. 프로젝트관리프로세스 - 프로젝트 종료

프로젝트 수행 및 모니터링

 

프로젝트 수행단계에서 프로젝트 관리는 프로젝트 진행 상태에 대하여 여러가지 지표와 상황을 보면서 프로젝트의 수행이 원할이 수행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역할이라고 할 수 있다.

프로젝트 수행시 수행과정에서 업무를 진행함에 있어 관리는 프로젝트의 진행이 원할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하고, 고객과의 소통을 통하여 위험요소를 최대한 줄이는게 가장 중요한 사항이다. 

프로젝트 수행시 관리해야할 포인트는 다음과 같다.

  -. WBS 에 의거하여 수립된 일정에 대한 진행이 원할히 진행되고 있는가?

  -. 인력운영계획에 의거하여 인력 투입 및 투입 예정인력의 확보가 제대로 이루어지고 있는가?

  -. 납품 예정된 자원(하드웨어, 소프트웨어 및 기타 서비스)의 납품예정 및 계약이 일정에 맞추어 진행되고 있는가?

  -. 프로젝트의 위험요소를 선행발굴하고 대처방안을 수립하여 관리하고 있는가?

  -. 프로젝트 이슈에 대한 대안방안을 수립하고 관리하고 있는가?

  -. 시정조치 사항이 발생했을때 시행조치계획 및 조치를 시행하고 해소했는가?

  -. 주간/월간 보고 및 이해 관계자와의 소통이 원할히 진행되고 있는가?

 

일정관리

프로젝트의 일정관리는 계획단계의 WBS에서 계획된 일정과 비교하여 프로젝트의 진행이 원할하게 수행되고 있는가를 관리한다.

일정관리는 WBS를 구성하는 항목은 프로젝트의 진행 단계별로 진행사항을 확인하는 단계별 관리와 주요 이벤트별로 지원해야할 사항이 사전에 준비되고 있는가에 중점을 두고 관리하는 방식이 있다.

-. 이벤트 중심 일정관리

이벤트를 예를 들면 개발 장비의 입고, 중간보고 또는 사용자 교육, 통합테스트, 가오픈등 프로젝트를 진행할때 발생하게 되는 개발 외 주요 일정을 말하며, 이벤트를 시행하는 일정을 고려하여 준비하여야 할 사항이 제대로 수행되고 있는지를 확인하고 진행하는 절차를 의미한다. 만일 대형 이벤트의 경우 WBS 의 activity를 세분화하여 관리하기도 한다.

-. 단계별 일정관리

개발 단계에 맞추어 진행해야하는 Task별로 관리하는 방식으로 Task별로 진행사항이 어느정도 진행되었는가를 확인하는 과정으로, 프로그램 본수를 기준으로 일정별로 확인하고 체크하는 과정을 의미한다. 개발 본수가 많을 경우 Task 별로 별도의 WBS를 구성하여 관리하여 취합하기도 한다.

 

이번트중심의 WBS 일정관리
단계별 일정관리

인력 운영 관리

인력운영관리는 프로젝트 계획에서 수립한 인력투입계획에 의거하여 적절히 투입되고 있는가를 확인하고 관리한다.

앤력운영 계획 및 실적

인력운영은 투입예정일자와 철수예정일자에 맞추어 인력의 투입이 적시에 시행되었는가를 확인한다. 위 그림은 계획과 실적을 구분하여 계획대비 실적을 확인하는 템플릿으로 투입인력 개개별로 구분하여 진행하며, 이 템플릿은 주간/월간 프로젝트 현황보고시 참고자료로 활용되고, 또한 월별 인건비 청구에 활용되는 기반 자료가 된다.

 

위험 및 이슈 관리

프로젝트 관리에서 가장 중요한 관리요소이나,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인원들이 중요시 않는 경우가 많다.  특히 중/장기 프로젝트에서는 위험과 이슈를 관리하는 업무는 매우 중요한 업무임을 숙지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위험과 이슈를 하나로 보고 관리하는 경우가 있으나, 위험이 발생하지 않은 사건을 이야기하며 발생하게 되면 이를 이슈로 관리하는게 적절하다.  위험은 발생하지 않으나, 발생할 소지가 있는 요소를 찾아 프로젝트의 관리함에 있어 주의를 기울여야 하며, 이슈는 발생한 상태로 반드시 위험에서 발생하여 이슈가 되지 않는다. 

위험관리는 프로젝트의 사전에 장애요소를 예방하는 차원의 관리방안이며, 이슈는 발생한 문제를 어떻게 해결해야 하고, 해결했는가를 의미하는 사후 처리의 문제이다. 또한 위험과 이슈는 내부적인 사항과 외부적인 사항(고객과의 공유가 필요한 사항)을 구분하여 프로젝트를 관리하는 인원은 진행해야 한다.

위험관리대장
이슈관리대장

위험과 이슈를 인력관리 차원에서 예를 들면, TA 인력 이탈에 의한 업무 차질 위험을 가정할 수 있고, 이에 대한 대안으로 TA 인력 이탈시 충원까지 본사 지원 인력 지정을 위험요소에 대한 처리 방안으로 가정할 수 있다. 이후 TA 인력이 실제 퇴사하는 상황이 발생하면 이슈관리 대장에 등록하고, 위험요소에서 생각한 처리방안을 적용함으로써 이슈를 해소할 수 있다. 

이와 같이 위험은 발생하지 않은 상황에 대한 대처 방안을 고려하여 준비하고, 예방하고, 이슈는 발생한 문제에 대하여 대처하고 이슈를 해결하였는가를 관리하는게 중요하다.  또한 이슈의 중요도나 긴급도에 따라 이슈를 처리하는 사람등이 벼경될 수 있다. 

 

주간/월간보고

주간/월간보고는 고객과의 보고와 본사 관리부서에의 보고로 나룰수 있다. 보통 일반적으로 주간/월간보고는 고객에게 보고하는 내용을 기반으로 본사와의 소통이 필요한 사항만 추가하여 본사에 보고한다.

주간보고를 모아 월간보고를 진행하는 방식으로 진행하게 된다.  주간보고를 구성하는 내용은 다음과 같다.

  -. 전체 진행 현황 : 공정율 중심의 진행현황과 지연된 일정의 경우 일정 만회계획을 포함하여 작성한다.

  -. 단위업무 진행현황 : 주요 이벤트에 대한 진행 내용을 기록하며, 진행한 사항과 차주 진행사항으로 구분하여 작성한다.

  -. 주요 이슈 현황 : 위험과 이슈 사항에 대한 보고

전체 현황
단위업무 현황
위험/이슈현황

마무리

프로젝트 수행 및 모니터링은 프로젝트의 수행시 발생하는 여러가지 문제점들에 대한 대처와 고객과의 보고, 본사와의 소통이 중요하다. 모니터링의 경우 프로젝트의 유형별로 여러가지 지표를 통하여 제공함으로써 고객에게는 신뢰를 본사와는 프로젝트의 상태를 보고함으로써 프로젝트의 수행이 원할히 진행되도록 한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