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로젝트관리/CMMI - 프로젝트관리프로세스

7. 프로젝트관리프로세스- 모니터링 지표

by 막대바람 2022. 10. 18.
반응형

1. 프로젝트관리프로세스 - 프로젝트계획프로세스

2. 프로젝트관리프로세스 - 프로젝트수행계획수립

3. 프로젝트관리프로세스 - 사업수행계획서

4. 프로젝트관리프로세스 - WBS(계획단계)

5. 프로젝트관리프로세스 - 예산 및 집행관리

6. 프로젝트관리프로세스 - 수행 및 모니터링

7. 프로젝트관리프로세스 - 모니터링 지표

8. 프로젝트관리프로세스 - 수행중심의 WBS

9. 프로젝트관리프로세스 - 프로젝트 종료

모니터링 지표의 필요성

프로젝트의 수행에 있어 여러가지 이슈가 발생을 하며, 이를 효율적으로 대응하고 해소하는것이 관리의 주 목적이다.

그러나, 프로젝트를 관리하는 입장에서 보면 프로젝트에서 발생하는 세부적이고 다양한 이슈 모두에 관여하거나 인지하여 처리를 진행 할 수 없다. 그러므로, 프로젝트의 진행상황을 정량적으로 표현하여 모니터링할 수 있는 지표를 개발하여 적용함으로써 프로젝트의 진행 상태를 진단하고 지표가 이상 신호가 있을 경우 발생원인을 찾고 해결함으로써 프로젝트의 원할한 수행을 지원하는게 프로젝트 수행 단계에서의 관리 목표가 될 것이다.

 

또한 단위 프로젝트 수행단에서 작성된 지표를 본사에서 취합하여 전사 프로젝트에 대한 상태를 확인하고 분석하여 프로젝트의 진행이 원할하게 수행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 

 

예를 들어, 공정율을 나타내는 지표와 요구사항 변경율을 두가지의 지표가 있다고 가정할때, 계획했던 공정율에서 실적이 제대로 나오지 않았을 때 요구사항 변경율을 확인하여 보니, 요구사항 변경율이 높은 수치를 나타내고 있을 경우에는 프로젝트의 수행시에 요구사항 변경이 빈번하여 프로젝트의 정상적인 진행에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관리자가 인지할 수 있고, 요구사형 변경율이 잦은 업무에 대하여 고객의 요청이 문제인지 분석가의 문제인지를 파악하고 적절한 조치를 내릴수 있음을 알수 있다. 

 

이렇듯 정량적인 지표를 프로젝트에 적용함으로써 프로젝트의 문제점을 파악하여 적절한 조치를 취하는데 매우 좋은 점은 알수 있으나, 과도한 지표를 프로젝트 수행팀에 요청할 경우 그로 인한 손해가 더 큼을 인지하고 프로젝트의 상황(자원, 인력, 기간등)을 고려하여 지표의 적용을 결정해야 한다. 

 

모니터링 지표의 정의와 취합과 분석

프로젝트의 지표는 전사 프로젝트 관리 부서(사업관리, 품질관리)에서 표준지표를 정의하여 지표의 목적과 측정방법, 활용계획을 정의하고, 프로젝트 수행단에서는 지표를 생산할 데이터를 수집하고 이를 분석하여 지표를 산출하여 활용한다.

지표의 설정 및 모니터링 흐름

지표는 표준지표기타지표로 구분할 수 있으며, 표준지표는 필수 표준지표, 선택표준지표로 구분할 수 있으며, 필수표준지표는 프로젝트에서 조정이 불가한 지표로 모든 프로젝트에서 측정해야 하는 지표이며, 선택표준지표는 프로젝트의 유형에 따라 선택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지표이다. 기타 지표의 경우 고객이 요구하거나 프로젝트 관리자가 필요하여 선택하여 사용하는 지표이다.

표준 지표를 설정할때는 다음과 같은 내용이 포함되어야 한다.

  • 측정지표 명
  • 측정지표 설명
  • 측정지표 산식
  • 측정항목
  • 측정주기
  • 측정담당자
  • 측정방법
  • 분석방법
  • 분석주기
  • 분석담당자
  • 보고주기
  • 보고담당자
  • 필수/선택 구분

지표를 측정하기 위해서는 지표에서 사용되는 데이터를 취합하여 지표를 산출하는 작업을 수행하여야 한다. 데이터의 취합은 지표에서 사용되는 데이터가 사용할 수 있는 신뢰성을 확보할 수 있어야 하며 이를 기반으로 지표를 산출하여야 한다. 분석은 산출된 지표에 특이점이 있을 경우 그에 대한 원인을 파악하여 본사 또는 프로젝트 관리자가 적절한 조치를 수행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모니터링 지표 예시

표준지표 사례

측정목표 : 측정목표는 지표의 사용 목표를 의미한다. 예를 들면 사업의수익증대, 프로젝트의 진행, 서비스의 품질향상등을 들수 있으며, 사용 목적과 부합된다.

부문 : 지표가 사용되는 프로젝트의 유형으로 크게 SI/SM 등으로 구분할 수 있따.

필수 : M 은 필수, O는 옵션을 의미한다.

측정단위 : % 나 건수로 표현되거나, 시간등으로 표현할 수 있다.

측정산식 : 지표를 산출하는 산식을 기술한다.

목표 : 달성 목표를 의미하며, 달성 목표에 미치지 못하는 경우 원인과 대처방안을 수립하여 보고한다. 경우에 따라 목표를 세분화하여 제공하기도 한다.

측정시점 : 측정 주기 또는 시점을 의미한다. 

측정담당 : 지표에 사용되는 데이터를 취합, 산출하는 사람을 의미하며, 프로젝트 책임자 또는 품질/사업관리가 담당한다.

데이터 출처 : 지표를 산출하는데 사용되는 데이터를 지정함으로써 데이터의 신뢰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한다.

 

-. 주요 표준지표 항목

사업수익증대 : 공수투입률, 비용투입률, 납기지연율

프로젝트 안정적 진행 : 요구사항변경률, 형상항목 변경률, 형상감사시정조치율, 개발일정 준수율, SR처리율(유지보수), 고객만족도(유지보수), 위험미해결률, 이슈 해결률, 의사결정건수, 협력업체 납기지연율

제품 및 서비스향상 : 동료검토 이행률, 결함률

 

측정보고서 예시

마무리

표준지표는 회사 또는 프로젝트 유형에 따라 지표의 측정산식이나 항목등이 변경될 수 있으므로, 중요한 사항은 지표를 꾸준하게 유지함과 같이 데이터의 신뢰성을 확보하는 것이다. 특히 본사의 경우 단위 프로젝트에 대하여 하나씩 상세하게 파악하기 어려우므로, 지표의 분석으로 사전 이상과 문제점을 인식하여 프로젝트 수행팀과의 소통을 통한 프로젝트 관리를 진행해야 한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