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로젝트관리/CMMI - 프로젝트관리프로세스

4. 프로젝트관리프로세스-WBS(계획단계)

by 막대바람 2022. 10. 4.
반응형

1. 프로젝트관리프로세스 - 프로젝트계획프로세스

2. 프로젝트관리프로세스 - 프로젝트수행계획수립

3. 프로젝트관리프로세스 - 사업수행계획서

4. 프로젝트관리프로세스 - WBS(계획단계)

5. 프로젝트관리프로세스 - 예산 및 집행관리

6. 프로젝트관리프로세스 - 수행 및 모니터링

7. 프로젝트관리프로세스 - 모니터링 지표

8. 프로젝트관리프로세스 - 수행중심의 WBS

9. 프로젝트관리프로세스 - 프로젝트 종료

WBS 의 정의

WBS(Work breakdown structure)는 업무 분류체계라고 말하며, 프로젝트의 수행 행위 또는 결과물을 여러 계층으로 나누어 분류하는 체계로써 단순히 IT 프로젝트나 소프트웨어 개발에서만 적용되지 않는다. 조직에서 발생되는 모든 프로젝트에 적용할 수 있으며, 가장 큰 단위의 업무 즉, 프로젝트를 최상위로 하고,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일정에 맞추어서 주요 산출물 또는 행위를 계층구조로 정리하여 설정한다. 

WBS에서 업무를 분류하는 방식은 크게 두가지 유형으로 구분할 수 있다.

 

1. 결과물 기반의 업무 분류 체계 : 

단계별로 산출는 결과물로 업무를 구분한다. 산출물을 기준으로 정의하므로, 일정 업무가 진행되면서 산출물이 중시되는 프로젝트에서 사용되는 분류체계이며, IT 프로젝트와 같이 관리 또는 개발 산출물등의 표준이 정의되고, 진행 단계별로 보고되는 산출물이 나오는 프로젝트에서 활용되는 방식이다. 

2. 단계 기반 업무 분류체계 : 작업을 하나의 업무 패키지로 나누어서 구분하는 방식으로 장기 프로젝트에서 주로 사용하는 방식이다. 즉, 1단계에서 추진하는 작업, 2단계에서 추진하는작업으로 구분하는 방식으로 결과에 대하여 명확하게 정의하기 어렵거나 장기 프로젝트에서 주로 사용한다.

 

WBS의 업무 분류를 구분할때 대부분 결과물과 단계 기반의 업무 분류를 적절하게 융합하여 사용한다.

 

WBS의 구성

WBS(Work breakdown structure)를 구성 요소는 과업(Task), 공정(Process), 작업단위내역(Work Package), 세부작업내역(Activity) 책임자, 결과물(산출물), 계획일자(착수일, 종료일, 기간), 실행일자(착수일, 종료일,기간) 등으로 이루어진다.

과업(Task) > 공정(Process) > 작업단위내역(Work Package) > 세부작업내역(Activity)의 계층구조로 구성되어 있다.

과업(Task) : Task는 프로젝트의 가장 큰 단위의 구분을 의미한다. 보통 조직의 책임과 역할(R&R)에 의거하여 구분되며, 예을 들면 프로젝트 관리,  엔지니어링, 지원과 같이 큰 직무 단위로 구분된다.

공정(Process) : 공정(Process)는 시간적 순서대로 수행하는 작업을 프로세스로 정의한다. 예를 들면 프로젝트 관리 Task에 프로젝트 착수, 프로젝트 계획수립, 실행 및 통제, 프로젝트 종료를 들수 있다.

작업단위내역(Work Package) : 공정(Process)를 세분화하여  수행할 업무로 구분되며, 계층구조의 최하위 분류로 지정될 수 있으며, 만약 세분화하여 관리할 필요가 있을 경우 세부작업내역(Activity)으로 하위 계층을 구성할 수 있다. 

예를 들면, 최하위 분류로 구분할 경우 프로젝트 착수 Process는 들면 프로젝트크기산정, 소요자원산정, 예산수립, 초기위험 및 이슈관리 등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 실행 및 통제 Process의 경우 의사소통관리, 요구사항관리, 형상관리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세부작업내역(Activity) : 작업단위내역(Work Package)를 좀더 세분화할 필요가 있을때 구성할 수 있다. 

예를 들면,  의사소통관리는 주간보고1회, 주간보고 2차, 주간보고 3차 등으로 세분화하여 Activity 를 구성할 수 있다. 특히 산출물이 있는 경우 산출물을 생성하는 단계까지 세분화하는게 관리에 유리하다.

 

WBS 예시

 

 

 

WBS의 활용

프로세스에서 WBS(Work breakdown structure)를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프로젝트계획 프로세스에서부터 점차적으로 발전시켜 사용하는게 좋다. 

예를 들어 범위명세서를 작성할떄 별도의 문서 양식이 아닌 상위 분류의 개념으로 WBS를 작성하고, 프로젝트 계획을 수행하면서 세분화하여 공수산정할때 기준으로 활용하고, 프로젝트의 전체적인 일정을 수립할때 사용할 수 있다.

또한 프로젝트 모니터링 단계에서는 계획 단계에서 작성된 WBS에 가중치와 달성률의 모니터링을 위한 구성요소를 추가하여 공정율 보고와 모니터링을 위한 WBS로 확장하여 사용할 수 있다.

WBS를 적용한 범위 명세서 예시
계획단계에서의 WBS 예시
모니터링 Process에서의 WBS 예시
모니터링 process에서 WBS를 활용한 프로젝트 진척보고서

 

마무리

WBS는 프로젝트에서 수행되는 프로세스에 따라 상위분류에서 세분화하여 발전시켜 활용하게 되면 프로젝트의 진행사항까지 한눈에 파악할 수 있는 아주 좋은 체계이다. 

IT 프로젝트의 경우 CMMI나 SP인증 및 기타 품질관리하는 체계에서 표준적으로 제공하는 작업분류에 의거하여 분류를 진행하면 되고, 프로젝트 개발시에는 개발 단위를 화면단위 또는 프로그램 본수 단위로 세분화하여 관리하게 되면 효과적으로 프로젝트의 진행사항을 모니터링 할 수 있다. 단, 중/장기 프로젝트의 경우 특히, 화면 또는 프로그램 본수가 많은 경우 이를 프로젝트를 총괄하여 관리하는 WBS로 구성하기 보다는 개발팀 또는 직무팀 단위로 세분화된 WBS를 별도로 구성하고, 이를 취합하여 관리를 하기도 한다.

 

추후 프로젝트 모니터링 단계에서 모니터링할때 사용하는 WBS에 대하여 자세히 다루기로 한다.

 

728x90
반응형

댓글